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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양인


신체적 특징
가슴 부위가 충실한 반면 엉덩이 아래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가벼워서 걸음걸이가 날래며, 엉덩이 부위가 빈약해 앉은 모습이 왜소하고 외로워 보인다. 그리고 눈매가 날카롭지만 표정이 무척 밝다. 대부분 외향적이며 명랑하고 재치가 있다. 다정다감하며 봉사 정신과 희생 정신이 강하다. 단점은 성질이 급하고 경솔해 실수가 많고, 화를 잘 내고 무계획적이다.

장부특징: 비위 기능이 좋고 신(新)기능이 약하다.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으므로 대개 냉한 식품이 몸에 이로우며 열을 내는 식품은 해롭다.(싱싱하고 찬 음식이나 소채류, 해물류가 좋고, 음허(陰虛)하기 쉽기 때문에 음을 보하는 음식이 좋다.)

이로운 음식
----곡물류 : 보리, 팥, 녹두, 들깨, 밀, 메밀, 검은깨.
----채소류 : 오이, 배추, 양배추, 고사리, 숙주나물, 취나물, 아욱, 비트, 샐러리,상추, 알로에,
------선인장, 우엉(뿌리), 호박, 가지, 당근.
----과일류 : 수박, 산딸기, 포도, 감, 배, 딸기, 토마토, 키위, 참외, 바나나, 파인애플.
----육 류 : 돼지고기, 달걀노른자, 오리고기, 자라.
----어패류 : 새우, 해삼, 게, 오징어, 낙지, 조개류, 광어, 도다리, 가오리, 생굴, 멍게, 전복, 가재,
------복어, 잉어, 가물치, 가자미.
----다 류 : 영지차, 박하차, 신선초, 구기자차, 들깨차, 결명자차.
----약 재 : 숙지황, 어성초, 형개, 방풍, 박하, 인동.
----기 타 : 맥주, 냉수, 얼음, 빙과, 비타민E.

해로운 음식
고추, 생강,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등 맵거나 자극성 있는 조미료,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꿀, 인삼.

당신이 살려야 할 것
당신은 활력이 넘치고 아이디어가 풍부할 뿐 아니라 남다른 열성과 봉사정신을 지니고 있다. 창의성과 열정이 바로 당신의 매력 포인트이다. 당신의 창의성과 열정을 아낌없이 쏟아 부을 수 있는 대상, 그것이 바로 당신이 살려야할 '무엇'이다.

운 동 요 법
----일반원칙
------소양인 역시 운동을 좋아하며 특히 팔로 하는 운동을 좋아한다.
------그러나 소양인은 다리가 약하므로 건강을 위해서는 다리힘을 기르는 운동이 필요하다.
----유익한운동
------축구, 등산, 줄넘기, 조깅, 사이클, 바둑, 낚시, 토끼뜀, 오리걸음 등.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운동
------권투, 레슬링, 유도, 역도, 투포환, 기계체조.

감정 조절 요법
매사에 서두르지 말고 신중히 생각한 다음 행동하라. 조급함을 버리고 좀더 천천히 행동하는 느림보가 되라. 특히 차 조심을 하고, 운전을 할 때에는 '느림보 운전'을 하라. 좀더 가정을 중히 여기도록 하라. 낭비를 억제하라. 특히 남성은 교제비를 아끼고, 여성은 충동구매를 하지 말라. 남녀 모두 입이 무거워질 필요가 있다. 특히 속마음을 남에게 함부로 털어 놓지 말라. 끈기와 집념을 좀더 기르고, 체념을 빨리 하지 말라. 감정을 억제하라. 소양인 여성은 변덕스러움을 경계하라.

체질에 맞는 피서법
----동적인 체질이라 旅行을 좋아한다. 몸에 열이 많아 더위를 많이 탄다.
------여름철은 물론 봄가을에도 조금만 더워도 찬물로 목욕하는 체질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끌시끌한 피서지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피서도 한군데에서만 하는 것보다는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는 순례자식 피서를 즐긴다. 소양인
------부부는 바캉스를 떠나는 데 있어서는 쉽게 의견일치를 보이지만 피서지에서 부부싸움이 잦다.
----소양인의 기질과 체질에는 한적한 곳보다는 화려한 바닷가 피서지가 알맞다.
------여러 가족이 어울려서 피서가는 것을 좋아한다.
------자유분방한 피서를 즐기려하고, 피서 준비가 철저하지 못하다.

체질에 따른 자녀교육과 건강관리
소양 체질인 자여(子女)에게는 강요를 하거나 야단치는 것보다 의견을 충분히 들은 다음 차분히 설득하고, 잘한 일을 들어 칭찬해주는것이 훨씬 효과 적이다. 소양인에게는 칭찬을 들으면 우쭐해져서 더욱 분발하는 기질이 있다. 감정억제, 인내력을 길러주고 계획적인 생활을 유도해야 한다. 음식을 빨리 먹는 습성을 고쳐주고, 특히 단것을 많이 먹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차조심'을 강조해야 한다.

건강 유지를 위한 조언
----복받치는 슬픔과 깊은 노여움이 따르기 쉬우므로 이것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된다.
------노여움이 지나쳐 이겨내지 못하면 비애가 가슴깊이 서리어서 손해를 받게 된다.
----그밖의 일에만 성실히할 것이 아니라 안을 지키도록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허영에 치우치게
------된다.
----과장하는 마음을 경계하여야 한다. 지나치게 과장하는 마음만 정리한다면 사물을 너그럽게
------헤아려 처리하는 절세의 도량은 이 사람에게 있다.
----게으른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만일 게으른 마음만 버린다면 대인의 재간(才幹)은 반드시
------이 체질자를 따를 사람이 없다. 늘 안을 살펴서 두려워 하는 마음이 되지 않도록 안정시키는
------것이 이 사람이 장수하는 길이다.
----말을 적게하여 실언(失言)이 없도록 할 것이며, 끝마무리를 잘 짓도록 애써 노력(努力)하여야
------한다.
----항상 슬픔이나 노여움의 과도함을 경계하여야 하지만 그렇다고 억지로 기쁘고 즐거운 것처럼
------꾸며 대어 부자연스럽게 허둥지둥하다가 그에 이르지 못해서는 안된다. 만약 억지로 기쁘고
------즐거운체하는 일이 잦으면 즐겁고 기쁜것이 진심에서 나오지 않을 뿐 아니라 슬픔과 노여움도
------더욱 편벽되어 진다. 자연스러운 희락의 감정이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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